· ·

오래된 Mac을 빠르게 만드는 꿀팁

오래된 Mac을 빠르게 만드는 꿀팁

오래 사용한 맥북이 별다른 이상이나 고장은 없는데, 속도가 점점 느려져서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아직 고장나지 않아서 새로 사기엔 아깝다는 마음이 들죠. 이럴 때, 속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HDD를 SSD로 교체

오래 사용해서 느려진 Mac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하드 디스크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구형 Mac은 대게 HDD가 장착되어 있는데, HDD는 소음과 발열이 있고 속도가 느리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HDD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저장매체인 SSD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성능과 속도가 훨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Mac에 이미 SSD가 장착되어 있다면, 용량이 더 큰 SSD로 교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사용하는 SSD가 128GB라면 512GB로 교체하여 용량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비용이 좀 들 수 있지만, 요즘은 SSD 가격이 많이 내려갔기 때문에, 온라인 스토어를 잘 찾아보면 꽤 저렴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SD 카드 교체하는 법>

  1. 타임머신 백업 –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게 백업을 먼저 해야합니다. Mac 설정으로 들어가면 맨 아래 ‘Time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한 후, 백업을 진행하면 되는데, 굳이 백업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가 있다면 제외시켜줍니다. 
  2. SSD 교체 – 백업이 끝났으면, 전원을 끄고 SSD를 교체합니다. 구형 Mac은 신형에 비해 교체가 간단하기 때문에, 나사 크기에 맞는 드라이버만 있다면 누구나 집에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3. OS 설치 – SSD 교체가 끝났다면, 재부팅을 시도합니다. 구형 Mac의 경우 전원을 켜고 command 키를 누르면 복원 모드로 전환됩니다.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기 전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클릭하여 포멧 시킵니다.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와서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 복원”을 클릭하면 이전에 백업해두었던 데이터가 새로운 디스크로 복원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백업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직접 SSD를 교체하는 것이 자신 없다면, 일상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확보

사실, 어느 디바이스나 저장 공간이 거의 꽉 차있다면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Mac의 경우 총 저장공간의 약 10% 정도 여유를 두는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맥북 저장공간 확인 후, 남은 저장공간이 10% 미만이라면 여유 공간을 더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이 저장 공간을 주로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사진이나 동영상은 삭제해줍니다. 음악의 경우. Apple Music과 같은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Mac에 굳이 음악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스트리밍하여 듣는 것도 방법입니다. 

맥북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및 동영상이나 파일의 양이 많지 않은데도 저장공간이 다 찼다면, iCloud 동기화가 켜져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iCloud를 통해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예를 들어 iPhone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들이 Mac에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기기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저장하는 데이터는 점점 많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저장공간을 수시로 체크하고 불필요한 프로그램, 파일, 콘텐츠를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설정

Mac을 사용하는 중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될 경우 갑자기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세부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업데이트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될 때마다 발열이나, 소음과 함께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업데이트는 하고 있던 작업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굳이 자동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고급]에 들어가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해제하거나, 필요한 항목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정리 및 설정 변경

사용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정리 및 관리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아주 가끔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도 Mac을 시작할 때마다 실행되어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고 있고 있다면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환경] – [사용자 및 계정] – [로그인] 탭을 선택하면, Mac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목록이 뜹니다. 자동 시작이 필요없는 항목이 있다면 삭제해줍니다.

많은 Mac 유저들이 Dock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 응용 프로그램이 완전히 종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ock에서 실행한 응용 프로그램은 창의 빨간색 X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닫히고 종료된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되고 있으면 과부화로 인한 발열과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완전히 종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Dock의 응용 프로그램 중 옆에 점이 찍혀있는 것은 아직 실행 중이라는 뜻입니다.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종료] 버튼이 나오고, 이를 선택하면 비로소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 완전히 종료됩니다.

“업테크의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