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플 M1 맥스 칩: 정보 총 정리

애플은 21년 10월에 애플 실리콘 칩인 M1 프로 칩과 M1 맥스 칩을 출시했습니다. M1 칩은 14인치 및 16인치 맥북 프로 모델에서 사용됩니다. 이 글은 M1 맥스 칩에 대한 정보 정리글입니다.

M1 맥스 칩

M1 맥스 칩은 M1 프로와 함께 맥용으로 개발된 두 번째 SoC(System on Chip)입니다. 2006년부터 맥에서 사용된 인텔 칩을 대체하는 애플의 실리콘 칩입니다.

M1 맥스 칩은 CPU, GPU,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RAM), Neural Engine, Secure Enclave, SSD 컨트롤러,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 인코딩/디코딩 엔진, 썬더볼트 컨트롤러를 비롯한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또한 USB 4를 지원합니다.

기존 인텔 기반 맥은 CPU, GPU, I/O, 보안을 위해 여러 칩을 사용한 방면 애플 실리콘 칩은 하나의 통합 칩으로 인텔 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M1 맥스 칩에는 570억개의 트랜지스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5 나노미터 공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M1 프로 칩보다 70% 많은 트랜지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가장 큰 칩이기도 합니다.

M1 맥스 칩 vs. 인텔 칩

M1 맥스는 아이패드 및 아이폰에서 사용된 A 시리즈 칩과 유사한 Arm 기반 아키텍처로 만들어졌습니다. 반면, 인텔 칩은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애플은 모든 A 시리즈 칩과 M 시리즈 칩을 TSMC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CPU

M1 프로 칩 애플 실리콘 칩 CPU

M1 맥스 칩에는 8개의 고성능 코어와 2개의 고효율 코어가 포함된 10 코어 CPU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에 따르면 M1 맥스의 10코어 CPU는 M1 칩의 4개의 고성능 CPU, 4개의 고효율 CPU의 8코어 CPU 보다 70% 더 빠르다고 합니다.

GPU

M1 맥스 칩은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하나는 24코어 GPU이고, 다른 하나는 32코어 GPU입니다. 32코어 M1 맥스 칩은 고급 옵션이고, 24코어 GPU는 주문 제작 옵션으로만 가능합니다.

애플에 따르면 32코어 M1 맥스 칩은 M1보다 최대 4배 더 빠르다고 합니다. 또한 100W의 작은 전력을 사용하면서 프로 PC 노트북의 하이엔드 GPU와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런 효율성 때문에 맥북 프로는 배터리 수명이 개선되었고,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메모리

애플은 CPU, GPU 및 기타 프로세서 구성 요소가 서로 데이터를 복사하지 않고 동일한 데이터 풀을 사용하는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애플의 M 시리즈 칩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M1의 경우 최대 메모리가 16GB이고, M1 맥스 칩의 최대 메모리는 64GB입니다. 또한 최대 400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M1 프로 칩보다 2배, M1 칩보다 6배입니다.

미디어 엔진

M1 맥스 칩에는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비디오 처리를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미디어 엔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1 맥스 칩의 비디오 인코딩이 M1 프로 칩보다 2배 빠르며, 2개의 ProRes 가속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M1 맥스 칩이 탑재된 맥북 프로는 이전 세대의 16인치 맥북프로에 비해 ProRes 비디오를 최대 10배 빠르게 트랜스코딩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칩 기능

M1 맥스에는 이 외에도 다른 내장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머신 러닝을 위한 16코어 Neural Engine
  • 외부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디스플레이 엔진
  • 이전보다 더 많은 I/O 대역폭을 제공하는 통합 썬더볼트 4 컨트롤러
  •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
  • 하드웨어 검증 보안 부팅 및 런타임 악용 방지 기술이 포함된 Secure Enclave

M1 맥스 vs. M1 프로

M1 프로와 M1 맥스는 동일한 10코어 CPU를 공유하지만, 그래픽 기능이 다릅니다. M1 프로는 최대 16코어 GPU를 지원하고 M1 맥스는 최대 32코어 GPU를 지원합니다.

M1 프로 칩이 탑재된 맥

21년 10월 출시된 고급형 14인치 맥북프로 및 16인치 맥북프로 모델은 M1 맥스 칩을 사용합니다. 저가형 모델의 경우 M1 프로 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개선

M1 맥스 칩과 같은 애플 실리콘 칩은 인텔 칩보다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개선되었습니다. 16인치 맥북 프로는 애플 TV 최대 21시간의 영화 감상, 14시간의 무선 웹 브라우징이 가능합니다. 인텔 칩의 경우 11시간의 영화 감상과 11시간의 무선 웹 브라우징이 가능합니다.

M1 맥스 칩의 보안

인텔 맥에는 맥 보안 및 기타 기능을 처리하는 T2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M 시리즈 칩은 해당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보조 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M1 프로에는 터치ID를 관리하는 Secure Enclave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더 빠르고 안전한 SSD 성능을 위한 AES 암호화 하드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글: 14인치 & 16인치 맥북프로

Similar Posts